본문 바로가기

[LISA] 1.Lisa The First, 2.Lisa The Painful, 3.LIsa The Joyful

`,.' 2015. 8. 29.


1.Lisa The First (아버지에게 학대 받아 자살한 리사의 이야기)

2.Lisa The Painful (리사의 친오빠이자 아버지에게 같이 학대받은 브래드의 이야기)

3.LIsa The Joyful (조이의 목적과 진실) 


세계관이 특이합니다 기괴한 포스트아포칼립스 세계를 배경으로 합니다.

리사의 죽음과 버디 그리고 조이(마약)에대한 이야기 


조이 악용으로 인해 모습이 변한 사람들


리사의 스토리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러합니다. 

브래드가 어릴 적 아버지 마티의 학대로 인하여 트라우마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리사가 있었죠.  리사가 십대 초에 자살을 하게되고 브래드의 이때 나이가 20대 초반입니다. 이때 이미 가라데 도장을 차려서 운영하고 있었죠. 이 가레도 도장에는 더스티와 어린 시절의 부조가 다니고 있었습니다. 더스티는 고아였고 가레도 도장에 무료로 수강 시켜준 브래드에게 아버지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리사와 동년배 였던 부조는 브래드의 도조를 리사의 자살 이후로 브래드에게 복수하기 위하여 도장을 습격하게 됩니다. 톱을 가지고 있던 부조는 나머지 아이들을 죽이고 더스티의 얼굴에 상처를 낸 이후에 사라집니다. 


브래드는 얼굴에 상처를 가진 채 리사가 대체 누구냐는 더스티를 내버려 두고 도망치죠. 이후 어떠한 이후로 여자들이 전부 다 사라집니다. 이는 아마 야도의 계략 이었거나 이 일로 인하여 야도는 권력을 잡으려는 계획을 세웁니다. 


그는 조이의 개발자 였고 이 조이의 목적은 병사들의 두려움을 없애는 스팀팩 같은 것이었고, 야도는 이를 마약으로 변형합니다. 이러한 변형 과정에서 여러가지 돌연변이들이 탄생했고, 조이를 많이 섭취하면 결국 죽음 이후에 돌연변이를 일으켜 이상한 생명체로 바뀌게 됩니다. 


브래드에 관해 복수 계획을 세우고 있던 부조는 야도의 실험실 조수, 혹은 동료로 일을하고 있었고 이 계획을 이용하려 합니다. 야도는 자신의 딸인 낸시를 이용하여 절대 불위의 권력을 얻으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부조는 야도를 처리하고 낸시를 이용하여 브래드의 복수를 하기로 하죠. 


이때가 부조가 십대 후반 이십대 초반이었습니다. 이 복수는 버디를 통해 브래드에게 퀘스트를 주는 것이었죠. 브래드는 버디를 자신 때문에 자살한 여동생 리사의 대체물로 여기고 버디를 통해 속죄 하고자 합니다. 이때 함께 버디를 기르던 브래드의 친구, 특히 리키가 버디를 빼돌리는데 일조하죠. 버디는 여자가 사라진 세상에 인류의 희망이었기 때문이죠. 물론 이것 또 한 부조의 계획었겟죠. 


부조는 브래드에게 중간에 계속 나타나 조이를 주고, 여러가지 잔인한 선택을 강요합니다. 그것은 브래드에 대한 고문이자 시험이었죠. 또 조이를 통한 변이도 이미 부조는 계획 해둔 것이었겟죠. 어쨋든 결국 브래드는 여러가지 일들을 겪고 결국 리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리사는 리키 삼촌에게 이미 많은 것들을 들었죠. 그리고 여기에서 아마도 리키가 리사에게 성적 행위를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암시를 대화를 통해 알게 됩니다. 브래드는 계속해서 버디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mr.angoneil 이 버디를 납치해 얼굴에 상처를 내는 것을 보게되죠. 이 mr. angoneil 은 게임의 처음, 그리고 중간에서 볼 수 있는 나무를 지고 있는 듯이 보이는 인물이며 리키의 아버지입니다. 리키의 어릴 적 애칭은 토니였고 mr. angoneil 이 토니가 집에 안들어 온다며 불평하는 대화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또 이 mr. angoneil은 리키를 학대하던 인물이었습니다. 리키는 브래드와의 대화에서 '너와 나는 참 비슷하다.' 라는 말을 하며 가난과 학대에 대해 이야기 하며 '아이를 망쳤다' 말하죠. 이는 리키 자신과 버디, 그리고 브래드와 리사의 관계를 말하는 걸로 보입니다. mr. angoneil이 버디의 얼굴에 상처내던 게 란도의 얼굴의 상처와 똑같은 수법이었기에 mr. angoneil 이 란도의 얼굴에 상처낸 인물이지 않을까 하는 추론이 많앗는데, 사실 이는 부조의 계략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어릴 적 했던 짓을 mr. angoneil을 부추겨 하게 한 것이죠. 이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어쨋든 이 모든게 부조의 계략이라는 것은 세발 자전거를 타고 다니던 루돌프 코 를 한 브래드를 어릴적 괴롭히던 친구의 언급에서도 나옵니다. '그래도 즐거운 게임었지 않아?' 라는 늬앙스의 말을 하며 같이 가자고 하죠. 그러면서 농담이라며 스스로 다시 자살을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게임 이었고, 계획된 것이었 다라는 걸, 암시하죠. 


어쨋든 결국 브래드는 동료와 란도의 패거리 모두를 죽이고, 자신의 친구들, 변했다고 사죄를 구하는 아버지 조차 죽인 이후에 버디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죽음 이후에 조이 때문에 괴물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티와의 만남에서 조이를 가지고 온 버디는 조이를 섭취한 후 잠들어 있고 괴물이 된 브래드가 다가가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이것이 브래드가 버디를 겁탈 했느냐는 확실한게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조이는 욕망을 드러나게 하는 것이며, 이 욕망이라는 것이 단순히 본능이냐, 아니면 자신이 원하던 것의 투영이냐는 확실 치 않기 때문입니다. 어쨋든 브래드가 어떤 결말이 맞던 브래드가 죽음 이후에서 까지 버디를 속박하려고 한 건 똑같죠. 


개발자의 코멘트로는 이러한 브래드의 행동이 옳냐 틀리냐를 판단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는 자신이 옳다고 한 것을 최선을 다해 했고, 그것이 브래드가 선한 인물이냐, 나쁜 인물이냐를 판단 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브래드

- 마티(마틴) 암스트롱에게는 브래드라는 아들과 리사라는 딸이 있었습니다.

- 브래드가 어릴 적, 리사가 아기일 때부터 마티는 가정폭력을 행했습니다.

- 리사는 이런 환경에서 고통받다가 결국 자살한 것으로 보임. (자살한 동기 알수 없음)

- 브래드는 리사의 죽음에 대해 죄책감을 지니고 살아감. (마티 혹은 브래드 문제로 리사가 자살?)

- 훗날 'White Flash'에 의해 올레이스에 존재하던 모든 여자들이 사라진 후, 유일한 여성이던 버디를 발견한 브래드는 그녀를 자신의 속죄의 기회로 삼아 키우기로 합니다.

- 그러나 약물(조이)과 술에 쩔고 버디가 홀로 외출하는 걸 막는 등 브래드의 어린시절의 아버지 마티와 흡사한 모습을 버디에게 보여줍니다. (버디를 위해 조이를 끊으려 했으나 계속되는 환각에 의해 괴로워함)

- 젊은 시절에는 가라데 도장을 운영했었습니다. (더스티를 제자로 둠)


 


버디

- 브래드가 아기 때부터 줄곧 딸처럼 여기며 키워왔지만, 버디의 입장에서는 브래드는 결국 '나쁜 아저씨', 괴물이 되고 맙니다.(술과 조이에 취해있던 모습, 자신을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막는것, 게임 내내 버디를 구하겠다고 저지를 일 등들을 보며)


 


란도 

- 란도=더스티. (말 더듬는 모습, 페인모드 엔딩에서 더스티의 얼굴이 망가진 모습과 란도와의 전투에서 마스크가 깨지자 드러난 얼굴,란도가 쓰는 스킬 중 '버스터 펀치'가 브래드가 초반에 얻게 되는 스킬 이름과 시전방식이 동일, 브래드를 '암스트롱 사부님'이라고 부르는 점)

- 페인모드 엔딩: '그'에게 얼굴이 망가지고 브래드가 자신을 버린 후 (그 사이에 White Flash가 일어나고)더스티는 세력을 키워 지금의 란도 갱단을 만들었을 것 입니다.


 


부조 (리사의 복수 = 브래드의 파멸)

- 그가 게임 내내 브래드를 고통스럽게 하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어쨌든 리사의 죽음으로 인해 브래드에게 강한 반감을 가지게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 더스티의 얼굴을 망가뜨린 '그'로 예상됩니다. (더스티에게 '이건 리사를 위해서다' 라고 말한 점)

- 모종의 이유로 야도 박사와 서로 아는 사이입니다.


 



야도 박사 (권력에 미친 사람) 부조와 협력관계

- 흑막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이의 창시자이며, 조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고 있었음에도 신경쓰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매드 사이언티스트?)

- 자신의 딸 '낸시'를 이용해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할 계획이었으며, 아마도 낸시=버디였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게임 곳곳에서 보이는 트럼펫 부는 사람)

 


조이

- Joyless 엔딩에서 야도와 부조의 대화를 보면, 원래 군사적 목적으로 제작되었지만 약간의 복용만으로도 자제력을 잃게 하고 내면의 욕망이 표출되게 할 뿐만 아니라 결국엔 괴물로 변하게 하는 약입니다. 한 마디로 실패작...

- 엔딩 크레딧 이후에 브래드가 괴물로 변한 이유 역시 조이를 복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 조이를 한 번도 복용한 적이 없다 해도 이미 과거에 전적이 있죠)




http://lisa-rpg.wikia.com/wiki/Lisa_RPG_Wiki


댓글